역사2013.10.07 13:32

대표적인 뉴라이트 출신의 역사학자인 유영익 교수가 국사편찬위원회 위원장에 임명됐습니다.


특히 그는 다수의 ‘이승만 미화’ 저서를 편찬했으며, 역사학계는 그의 역사적 중립성에 의문을 제기하고 있습니다.


이와 관련해 뉴스타파가 유영익 교수의 논문과 저서들 속에서 이승만과 그의 역사관을 엿볼 수 있는 대목들을 발췌해 공개하였습니다.


내용을 보니 정말 가관이네요...


1. 이승만은 사물의 미세한 부분에까지 철저한 파악과 관리를 게을리하지 않으면서 동시에 멀리 미래를 투시하는 안목을 가졌던 비상한 인물이었다.

 

2. 이승만이 이렇게 세목에 대한 '완벽한' 파악과 세계대세에 대한 거시적 판단력을 구비하고 있었기 때문에 누구도 감히 그를 대적하기가 힘들었을 것이라고 판단된다.

 

3. 이 책을 직접 읽어보는 이는 이 책의 내용뿐만 아니라 이승만의 영작문 실력에 감탄할 것이다. 필자의 소견으로는 이승만은 당대의 한국인 중에서 영어를 가장 잘 구사했다는 서재필 및 김규식과 동급의 영어, 영문의 대가였다.

 

4. 그후 미국에 건너간 그는 '짐승과 같은 저열한 상태에 빠진' 한국민을 기독교를 통해 거듭나게 할 목적으로 신학 공부를 곁들여 했다.

 

5. 미국유학을 마치고 귀국할때 그는 유럽에서 시베리아 횡단철도를 타고 義州를 통해 서울에 도착함으로써 한국인 중 역사상 최초로 북미주대륙, 유럽 및 시베리아를 횡단하는 장거리여행 기록을 세웠다. …(중략)... 이승만이 해방전에 순방하거나 관광했던 나라들의 수와 여행했던 거리를 합산하면 아마도 그는 그 당시까지 한국사람으로서 역사상 최장거리의 여행 기록을 남긴 인물로 평가될 수 있을 것이라고 여겨진다.

 

6. 뿐만 아니라 이승만은 정치적 식견 내지 경력면에서 따져볼 때 동시대 세계 다른 나라의 '대 정치가'들에 비해 손색이 없었고 오히려 그들의 잠재력을 앞지르는 '유능한' 정치가였다고 판단된다.

 

7. 한마디로 이승만은 역사에 보기드문 위재(偉才)였다. 이처럼 유능했던 이승만이 왜 1925년에 상해임시정부로부터 탄핵을 받았으며 또 1948년후 대통령으로서 구인공휴일궤의 궤를 밟았는지는 차원을 달리하여 따로 검토해야 할 중요한 연구과제이다.

 

8. 이승만이 미 국회도서관에 [독립정신]을 기증한 것은-자가 홍보의 목적 이외에- 미국의 위정자들로 하여금 한국의 독립문제를 결코 잊지 말라는 동기에서 였을 것이다. 새삼 이승만의 주도면밀함과 통찰력에 감탄할 따름이다.

 

9. 이대통령 치하에서 완결된 농지개혁은 조선왕조 건국기에 이성계가 단행했던 과전법 이래 최대의 토지개혁으로서 높이 평가되어야 마땅하다.

 

10. 이상과 같이 이대통령 치하에서 이루어진 교육개혁은 다른 어느 나라에서도 일찍이 찾아볼 수 없었던 '교육기적'이었다.

 

11. 문맹 퇴치, 과학기술교육의 강조 및 고등교육의 확산 등은 1960년대 이후에 나타나는 '경제기적'을 가능하게 만들었다.

 

12. 이승만의 대한민국 건국은 '하나님과 밤새도록 씨름을 한 끝에 드디어 하나님의 축복을 받아내고야 만' 구약 성경의 인물 야곱의 이야기를 연상시키는 필생의 대업이었다.

 

13. 이승만이 대한민국을 건국한 것은 '하느님과 밤새도록 씨름한 끝에 드디어 하느림의 축복을 받아낸' 구약 성경의 유명한 인물 야곱의 이야기를 연상시키는 위업임이 틀림 없습니다.

 

14. 현재 고등학교 교과서를 보면 이승만에 대한 좋은 이야기가 한 마디도 없습니다. ...(중략)... 이것은 한국의 역사 교육이 얼마나 잘못되어 있는가를 것을 보여주는 단적인 예라고 생각합니다. 저는 우리가 일본 역사교과서 왜곡을 따지기 전에 한국교과서 왜곡부터 바로잡아야 된다고 생각합니다.

 

15. 독립운동을 한 것 그 자체만으로도 굉장히 높이 평가되어야 하는데, 진짜 애국자인데 그런 이야기는 한 마디도 없고, 친일파 비호하고 부정선거 한 것만 교과서에 실려 있으니, 이것은 진짜 교과서가 잘못된 것이라고 할 수 있을 것입니다.

 

16. 따라서 공산당 색출 작업을 해야 하는데 누가 그것을 하느냐가 문제였습니다. 거기에서 적합한 사람들이 일제시대에 공산당 색출 작업을 했던 일제 경찰의 앞잡이들이였습니다. …(중략)… 그러니까 이승만은 정권을 집권한 후에 공산당이라고 하는 최대의 적을 막아내기 위해 친일파들을 이용한 것입니다. 친일파들을 이용해서 공산당을 응징한다는 생각을 하게 된 것입니다.

 


17. 하지만 한국은 해방 후 대학수준의 공부를 한 한국인이 1%도 되지 않았습니다. 전국에서 대학 정도의 교육을 받은 사람이 천명도 안 되는 어쩌면 500명 정도 밖에 되지 않는 그 사람들을 친일파라고 해서 다 없애 버리면 남아 있는 전문가나 기술자가 한 사람도 없게 된다는 것입니다. 이승만은 이런 전문인이 필요한 상황에서 부득이 친일파들을 쓰지 않으면 안 되었던 것입니다.

 

■ 출처  

자료 1. 유영익 국사편찬위원장 논문, 저서 발췌 내용 (클릭)

자료 2. 유영익 국사편찬위원장 논문, 저서 목록 (클릭)




















http://www.youtube.com/watch?feature=player_detailpage&v=0_ANIEzBHvY


상식적으로 말이 안되는 일이 난무하는 2013년 대한민국...


유영익 교수... 사퇴가 상식입니다. 

뉴라이트 교과서... 폐기가 상식입니다.


뉴라이트 국사편찬위원회 위원장 내정 철회 서명 (클릭)

친일 독재 미화 뉴라이트 교과서 무효화 서명 (클릭)


신고
Posted by 네티즌 수사대 자로 [네티즌 수사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