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세월호 진상규명

세월X 영문 번역본을 공개합니다

반응형

세월호 4주기를 앞두고 다큐 세월X 영문 번역본을 공개합니다.

 

이 번역본은 세월X 공개 이후 자발적으로 모인 6명의 시민에 의해 완성됐습니다.

 

전문 번역가, 재외 교포, 학생, 회사원 등 다양한 계층의 시민들이 진상규명을 바라는 마음으로 오랜 시간 준비해온 결과물입니다.

 

세월X 영문 번역본을 보시는 방법은 기존 세월X 유튜브 동영상에서 영어 자막을 설정하시면 됩니다.

 

 

https://youtu.be/S2oR82ia8ys

 

8시간 49분짜리 세월X를 번역하는 일은 쉽지 않았습니다.

 

해양, 선박, 물리, 전자 등 수많은 생소한 전문용어를 마주 해야 했기에 더 그렇습니다.

 

영문 번역본을 만들어주신 분들께 진심으로 고개숙여 감사한 마음을 전해 올립니다.


박*준(학생) : 번역, 자막 싱크 작업
채*서(Eric)(학생) : 자막 제작, 자막 싱크 작업
이*재(학생) : 자막제작, 자막 싱크 작업
이*주(S. 존스홉킨스대학교 국제교류처(전), 기간제영어강사(현)) : 번역
윤*정(April)(학생) :  번역
박*형(Prid)(학생) : 자막 싱크 작업

 

세월X 공개 이후 수많은 해양 전문가들로부터 다큐에 대한 긍정적인 호평을 받았습니다.

 

특히 세월호 선체조사위원회의 한 위원께서는 "대학교 교재로 활용해도 될 수준"이라고 평가해주시기도 했습니다.

 

그리고 저는 작년 9월에 세월호가 거치된 목포신항에서 선체조사위원회의 초청으로 침몰 원인 조사 위원 30여 명과 다양한 의견을 주고받았습니다.

 

선조위 조사관들이 진상규명을 위해 묵묵히 최선을 다하고 있다는 느낌을 받았습니다.

 

최근 여러 언론에 보도된 것처럼 침몰 원인에 대한 새로운 사실들이 계속 드러나고 있습니다.

 

세월호에 실려있던 차량 블랙박스에서 복원된 영상은 세월호 사고 시각이 8시 49분이라는 것을 보여줍니다.

 

또한, 세월호가 급격히 기울기 전 "쿵" 소리가 먼저 났고, 순식간에 45도까지 확 기울어지는 모습이 그대로 담겨있습니다.

 

https://youtu.be/iCUJ9k4OaMs

 

관련 기사 - [단독] 세월호 사고 직전 외력충격음 있었다 (클릭)

 

박근혜정부가 발표한 침몰 원인인 과적, 고박불량, 조타실수, 복원력불량 만으로 이런 현상이 나타날 수 있을까요?

 

은폐 의혹이 제기된 선박해양플랜트연구소(KRISO)의 세월호 모형실험과, 최근 선조위가 네덜란드 MARIN에 의뢰하여 시행한 모형실험 결과도 마찬가지입니다.

 

기존의 침몰 원인만으로는 세월호가 사고 당시 그려낸 실제 항적이 절대 나오지 않습니다.

 

또한, 인양된 세월호에서 외력의 흔적이 발견됐다고 선조위가 공식 발표했습니다.

 

관련 기사 - 세월호 선체조사위 "배에서 외력 흔적 발견.. 잠수함 충돌 가능성" (클릭)

 

특히 세월호 모형실험을 담당했던 네덜란드 MARIN 총 책임자가

"세월호 침몰 원인은 외력일 가능성이 크다"고 말한 것에 주목해야 합니다.

 

아무 정치적 이해관계나 사회적 편견이 없는 외국인이 객관적인 시각으로 본 세월호 침몰 원인이기 때문입니다.

 

관련 기사 - [단독] 누락된 세월호 보고서에 진실이 담겨있다 (클릭)

 

다큐 세월X 영문 번역본을 준비하게 된 이유도 같은 맥락입니다.

 

세월호 참사를 알리기 위해서이기도 하고, 침몰 원인에 대한 다양하고 객관적인 의견을 얻기 위함이기도 합니다.

 

세월호 진상규명은 지금부터가 진짜 시작입니다.

 

아직 아무것도 제대로 밝혀지지 않았습니다.

 

하늘의 별이 되신 304명을 절대 잊지 않겠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