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사회

뉴스타파에 국민은 열광하지만 언론은 외면합니다

반응형

뉴스타파가 새로운 소식을 전할때마다 수많은 국민은 열광합니다.

 

하지만 대부분의 메이저 언론사들은 이를 외면합니다.

 

어제 뉴스타파는 <아고라를 점령하라> 라는 엄청난 특종을 보도했습니다.

 

그런데 뉴스타파의 앵커 최승호 PD로부터 이런 안타까운 트윗이 올라왔습니다.

 

 

저라도 발벗고 이를 알려야겠다는 생각에 뉴스타파의 보도 내용을 정리하여 글을 올립니다.

 

 

탈북자 조직, 돈 받고 여론전 펼쳐

 

 

국정원 심리전단이 인터넷 상에서 민간인까지 동원해 정치, 대선 개입 활동을 한 사실이 드러난 데 이어, 탈북자 조직이 포털 사이트에서 이명박 정부를 홍보하고 정부여당을 비판하는 사람을 종북으로 매도하는 등 국정원과 유사한 여론전을 대규모로 펼친 사실이 확인됐다.

뉴스타파는 다수의 탈북자들로부터 ‘NK지식인연대’ 회원과 가족들이 지난 2009년 말부터 2010년 말까지 1년여 동안 포털 사이트 다음아고라 토론방에 글을 올리고, 그 대가로 돈을 받았다는 증언을 확보했다. ‘NK지식인연대’는 지난 2008년 북한에서 3년제 대학 이상을 나온 인텔리 계층의 탈북자들이 조직한 단체다.

뉴스타파가 접촉한 탈북자들에 따르면 ‘NK지식인연대’는 지난 2009년 말 전쟁터를 뜻하는 ‘전야’라는 비밀 조직을 구성, 아고라 토론방에서 조직적인 여론전을 펼쳤다고 한다. ‘전야’의 산하에는 8개 이상의 조가 있었고, 각 조는 1명의 조장과 10명의 조원으로 구성된 것으로 알려졌다. 이후 돈을 벌기 위해 게시글 활동을 하겠다는 탈북자가 늘어나면서 ‘전야’는 100여명이 넘는 조직으로 확대됐다고 탈북자들은 증언했다.

 

 

이들은 북한 관련 글 외에도 조장의 지시에 따라 4대강 사업과 세종시 이전 문제 등 정치현안에 대해서 이명박 정부의 입장을 일방적으로 두둔하는 글을 수없이 올렸다고 한다. 아고라 토론방에 글을 올리는 대가로 ‘전야’의 조직원 1명 당 최소 5만원에서 40만원까지 한 달에 모두 2000만 원 가량의 돈이 지급됐다는 증언도 나왔다. 하지만 ‘NK지식인연대’ 내부에서도 이 돈의 출처는 철저히 비밀에 감춰졌다.

 

뉴스타파 확인결과 ‘NK지식인연대’ 간부와 회원, 가족들은 지난 2010년을 전후해 ‘엔키스맨’, ‘태백부엉이’, ‘소나타’, ‘촉디’, ‘정필’, ‘줄장미’, ‘풍경소리’, ‘툴립’, ‘하늬’ 등의 필명으로 활동하며 다음아고라 토론방에 1년여 동안 1명당 수백에서 수천 건의 글을 올렸다. 이 단체 간부의 부인이 닉네임으로 사용한 ‘태백부엉이’는 2009년 12월부터 2010년 11월25일까지 2100건의 글을 올렸고, 닉네임 ‘툴립’은 모두 2183건을 게시한 것으로 나타났다. 한 달 평균 200건 가까운 글을 올린 이들은 2010년 11월 글쓰기 작업을 일제히 중단했다. 그 때 자금 지원이 끊겼기 때문으로 알려졌다.

 

돈을 받고 다음 아고라 토론방에 글을 올린 게 양심에 걸렸다는 한 탈북자는 뉴스타파와의 인터뷰에서 “아고라에서 종북세력들이 날치고 있다. 그래서 이걸 대응했으면 좋겠는데 북한의 실상을 중심으로 다양한 주제에 대해 글을 쓸 수 있는 사람들, 필진이 있느냐? 있으면 아고라에서 글을 좀 써 달라. 그런 제안이 왔다”고 말했다. 그러나 이 단체의 대표는 회원들의 아고라 토론방 활동사실을 강하게 부인하며 인터뷰를 거부했다.

 

 

국정원 댓글과 닮은 꼴

 

 

일부 탈북자들이 다음 아고라 게시판에 올린 글을 분석했더니 국정원 심리전단 소속 직원들이 했던 이른바 ‘댓글활동’과 닮은 꼴이었다.


뉴스타파가 확인한 탈북자의 닉네임 7개로 작성한 다음 아고라 게시글은 2010년 1월부터 11월까지 모두 7천 3백건이었다.


평소에는 주로 북한 정권에 대한 비판을 담은 글을 남겼지만, 민감한 정치 이슈가 있을 때에는 일방적으로 정부와 여당에 유리한 글을 집중해서 올렸다.


특히 지난 2010년 6.2지방 선거를 앞두고 여당에 편향적인 게시글을 집중해서 올렸다. 이 시기 ‘소나타'라는 닉네임을 사용한 한 탈북자는 야권의 주요 공약이었던 ‘전면 무상급식은 공산혁명의 시작’이라고 공격했고, ‘태백부엉이'라는 닉네임을 사용한 다른 탈북자는 선거 최대 격전지였던 지역의 야당 후보를 종북주의자로 몰았다. 탈북자들의 시기별 게시물수를 확인한 결과 6.2지방선거를 앞둔 시기가 활동량이 가장 높았다.

 

 

취재진은 이들이 올린 게시물의 성격이 국정원 심리전단 직원들이 오늘의 유머와 트위터에 올린 글과 유사다는 점에 착안해 지난 3월 공개된 ‘원장님 지시강조 말씀’을 기준으로 게시물을 검토했다.


그 결과 상당수의 글이 원세훈 전 국정원장의 지시사항과 일치하는 것을 확인했다. 2010년 3월, 원세훈 전 국정원장은 전 부서장 회의에서 ‘일부 종교단체가 정치활동에 치중하는 것을 바로 잡아야한다’고 주문했는데 나흘 뒤, 탈북자의 닉네임으로 확인된 ‘툴립’이 봉은사의 명진스님이 편향적 이념을 가지고 있는 종교인이라고 공격하는 글을 올렸다.


또, 2010년 4월 원 전 원장이 국정원 전 부서장 회의에서 4대강 등의 현안에 적극적으로 대처해달라 지시한 뒤 며칠 안돼 다른 탈북자의 닉네임 ‘풍경소리’가 일주일에 걸쳐 ‘4대강사업이 새만금 방조제 사업과 같은 성공적인 사업이 될 것이다’는 내용의 글을 올린 것으로 확인됐다.


이 밖에도 ‘불법집회’, ‘전교조’, ‘대통령 외교성과’ 등에 대한 국정원장의 핵심 지시사항이 있을 때마다 탈북자들은 같은 취지의 글을 아고라에 다수 올린 것으로 나타났다.


탈북자들이 ‘아고라 알바’에 처음 동원된 시기는 2010년 5월로, 이때는 2010년 2월에 취임한 원세훈 전 원장이 심리전단을 확대 강화하던 시기와 일치한다.


‘NK지식인연대’의 탈북자들에게 돈을 주고 특정 이슈의 글을 올리라고 지시를 내린 쪽이 국정원과 무관하지 않을 가능성이 높다는 점을 시사하는 부분이다.


취재진은 신원이 확인된 7개의 닉네임 외에도 추가로 17개의 닉네임을 찾아냈다. 이들도 아고라 게시판에서 같은 내용으로 하루에 5건에서 10건씩, 자금지원이 끊어진 2010년 11월까지 꾸준히 글을 올리다 사라졌다는 공통점이 있었다.


이들이 아고라 게시판에 올린 게시글을 모두 합치면 4만 건이 넘는다.


알바작업에 참여했다는 탈북자의 증언대로 최소 8개 조, 백여 명이 대가성 게시글 작성에 동원됐다면 이들이 올린 게시글은 무시하지 못할 정도의 큰 규모가 될 것으로 추정된다.


탈북자들의 어려운 처지를 악용해 비밀리에, 그것도 돈까지 줘가면서 여론을 조작한 곳이 어디인지, 철저한 수사가 뒤따라야 할 것이다.

 

http://www.youtube.com/watch?v=ba-vauYqBK0&feature=player_detailpage

 

한가지 덧붙이자면, 저는 어제 뉴스타파가 공개한 탈북자들의 아고라 아이디들을 제 나름대로 추적을 해보았습니다.

 

그랬더니 국정원 직원의 아이디로 밝혀진 'leeseh311(삐노끼오)'도 알바 명단에 포함되어 있다는 사실을 발견하였습니다.

 

관련글 - 아고라의 댓글알바 목록에 국정원 아이디 삐노끼오(leeseh311) 발견 (클릭) 

 

저는 이 사실을 뉴스타파에 트윗을 통해 제보를 했고, 국정원 트위터를 추적해왔던 최기훈 기자님이 제 트윗을 RT로 화답해주셨습니다.

 

 

한마디로 국정원이 탈북자들과 함께 아고라에 게시글과 댓글을 무차별적으로 올렸다는 정황이 드러난 것이고, 뉴스타파측에서도 이 사실에 대해 예의주시 하고 있다는 의미입니다. 뉴스타파의 후속보도가 무척이나 기다려지는군요.

 

그나저나 이런 엄청난 보도를 메이저라고 불리우는 언론사들이 침묵하고 있다는 사실이 놀랍기만 합니다. 과거에도 최승호 PD는 이러한 안타까움을 표현한 적이 있습니다.

 

 

그때도 저는 오늘처럼 뉴스타파의 소식을 알리는 글을 올렸습니다.

언제쯤이면 메이저 언론들이 알아서 함께 빵빵 터트려주는 날이 올까요.

 

관련글 - 뉴스타파 앵커 최승호 PD의 절박한 호소 (클릭)

 

뉴스타파 제작진 여러분!

 

저의 인터넷 시작페이지는 '뉴스타파 홈페이지' 입니다!

 

99% 시민들을 위한 독립언론! 뉴스타파를 응원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