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네티즌 수사

[긴급] 김호월 트위터의 꼬리를 무는 의혹

네티즌 수사대 '자로'입니다.


저는 앞서 홍익대 교수에서 사퇴한 김호월 교수의 트위터 계정을 발견했다는 글을 올린바 있습니다.


수많은 분들께서 김호월 교수의 추악한 트윗들을 직접 목격하고 분노하셨습니다.


그런데 글을 올린지 몇 시간 후 해당 트위터 계정이 '비공개'로 전환되었고, 프로필 사진을 삭제한 후 자신의 페이스북 프로필 사진도 다른 사진으로 바꾸더군요. 


마치 서로가 아무런 연관이 없는 계정인 것 처럼 위장하는 것 같은 느낌이 들었습니다.


그는 아직까지 자신의 트위터 활동에 대해 아무런 사과가 없습니다.


그리고 그의 트윗 숫자가 계속 줄어들고 있습니다.


증거 인멸을 의심케 하는 대목입니다.




진정한 사과와 책임있는 행동을 기대했던 것은 저만의 욕심이었는지도 모릅니다.


그래서 김호월 교수, 아니 김호월씨의 추가적인 트위터 계정과 함께 꼬리를 물고 나오는 의혹들을 제기하려 합니다.



아시는 분들도 계시지만, 저는 국정원과 사이버사령부의 트위터를 끈질기게 추적해왔습니다.


그들의 특성 중 하나는 "유사한 아이디를 여러개 동시에 사용한다"는 것입니다.


이유는 간단합니다. 아이디가 많고 복잡할수록 외우기도 힘들고 관리하기 귀찮기 때문입니다.


김호월씨도 이러한 귀차니즘에 빠져 있었던 것 같습니다.


제가 1차적으로 공개한 그의 트위터 아이디는 "khw******" 입니다.


김호월의 영문 이니셜 'khw'와 숫자 6자리가 합해져 있습니다.


그리고 그의 또 다른 계정은 "khw*****" 이고, 이건 숫자가 5자리입니다. 맨 뒷자리 숫자를 하나 지우자 나타난 계정입니다. 이 계정은 앞서 그의 트윗 계정을 공개할 때 단서가 됐던 계정이기도 합니다.


그리고 가장 주목해야 할 그의 또 다른 계정은 "khw****" 이고, 이건 4자리 숫자입니다.


이 계정은 저의 트친께서 제보해주신 연세대학교 홈페이지에 나와있는 정보와 일치하는 부분이기도 합니다.


관련글 - http://ysb.yonsei.ac.kr/app/faculty/profile/researcher.html


참고로 국정원 심리전단 요원 이모씨의 트위터 계정 'nudlenudle'도 이렇게 동일한 아이디를 썼다가 꼬리를 밟힌 것이기도 합니다.


관련글 - [진실은 언제나 가까이에 있다] 국정원 트위터의 꼬리를 밟다



요한 건 지금부터입니다.


우선 이 "khw****" 계정부터 살펴보겠습니다.


이 계정은 현재 정지를 먹은 상태입니다.


하지만 그가 어떤 활동을 했는지는 간단하게 추적할 수 있습니다.


그의 아이디를 '구글'에 넣고 검색을 하면 이 아이디가 남겨놓은 흔적들을 무수히 발견할 수 있습니다.


네티즌 수사대 지망생분들을 위해 저의 노하우를 하나 알려드리자면 저는 1차적으로 아이디를 넣고 검색을 합니다.


그리고 2차적으로 아이디 앞에 골벵이기호 '@'를 붙이고 검색을 하면 트위터에서의 행적이 보다 구체적으로 드러납니다.




2차적인 검색을 통해 나타나는 검색물 중 위 사진에 나오는 부분을 클릭해보면 이렇습니다.


http://www.snspage.com/?module=mysns&sub=user&user_id=183085588&content_id=261745068984131585


트윗 개수가 무려 '24,603개' 입니다.


앞서 제가 공개했던 '현재 그가 사용중인 트위터'의 트윗 개수인 '10,250개'보다 2배 이상 많은 엄청난 수치입니다.


그리고 또 하나 의구심이 드는 점은 이 사진에 등장하는 단체인 '애국주의연대'는 국정원 심리전단 요원 이모씨의 트위터 계정으로 밝혀진 'nudlenudle'의 트윗 속에서도 수차례 언급됐던 단체입니다.


- 2012년 12월 6일(목) nudlenudle 트위터


- 2012년 12월 7일(금) nudlenudle 트위터


관련글 - 모든 접촉은 흔적을 남긴다(클릭)


물론 제가 애국주의연대가 국정원과 연관되어 있다고 말하는 것은 아닙니다.


또한 애국주의연대에 김호월씨가 소속되어 있다는 것을 말하는 것도 아닙니다.


국정원 심리전담팀 이 모씨가 자신의 트위터를 통해 애국주의연대에 대해 직접 언급했다는 사실을 말씀드리는 것입니다.


그런데 의구심을 더욱 증폭시키는 중요한 사실이 하나 있습니다.


김호월 교수의 트윗 아이디는 한두 개가 아니라는 점입니다.


위에서 살펴봤던 "khw****" 계정 뒤에 여러 숫자들을 입력하면 무수히 많은 아이디들이 쏟아집니다.


물론 그의 것이 아닐 수도 있지만 정황상으로 봤을 때 이 아이디들도 김호월 교수의 것일 가능성이 상당히 높습니다.


그럼 지금부터 앞서 제가 공개했던 그의 계정을 모두 포함하여 그의 아이디가 몇 개나 되는지 한번 세어보겠습니다.


아이디를 클릭하시면 계정의 상태를 직접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khw****11 (1차 때 공개한 그의 계정 : 비공개 상태)


 khw****1 (1차 때 공개한 메인 아이디를 찾는 단서가 됐던 아이디 : 살아있음)


 khw**** (다중 아이디를 찾기 위한 핵심 계정 : 정지)


 khw****10 (정지)


 khw****13 (정지)


 khw****14 (정지)


⑦ khw****20 (정지) 


⑧ khw****27 (살아있음)


⑨ khw****28 (정지) 


⑩ khw****30 (살아있음)


⑪ khw****31 (정지) 


⑫ khw****43 (정지) 


※ 뒷자리 숫자를 1부터 100까지만 검색한 결과입니다. 1,000까지 해볼려다가 말았습니다.


 khw*** (정지)


※ 이 계정은 뒷자리가 3자리입니다. 3자리수 계정이 발견됐다는 것은 뒤에 붙는 숫자에 따라서 계정의 숫자가 훨씬 많을 수도 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하지만 자릿수가 너무 짧고 다른 사람의 계정일 가능성이 높아서 저는 4자리수 기준으로만 검색을 했습니다. 물론 제가 아직 못찾은 것일수도 있습니다.



 khw****safekr (정지)


이 계정은 뒤에 숫자가 아닌 'safekr'이라는 문자가 붙어서 만들어졌더군요.


좀더 자세히 살펴보면...


http://www.snspage.com/?module=mysns&sub=user&user_id=941906724&content_id=268553507844521984


트윗의 숫자도 꽤 많습니다. 그리고 지난 18대 대선 때 박근혜를 적극적으로 지지하는 트위터 활동을 했다는 것을 여실히 보여줍니다.


그리고 이 계정은 온라인에 공개되어 있는 십알단 리스트에 속해있는 계정이더군요.


http://softart.tistory.com/2758



오늘 공개한 계정들은 대부분 계정이 정지된 상태이기 때문에 그의 트윗들을 일괄적으로 뽑아내기는 힘듭니다.


하지만 구글에 그의 아이디를 넣고 원하는 검색어를 입력해보면 고스란히 그 흔적이 남아있습니다.


아이디만 입력해도 되고, 원하는 검색어와 함께 입력을 해도 됩니다.


예를 들면 검색창에... 


khw**** 문재인 

khw**** 안철수

khw**** 박근혜 

khw**** 빨갱이


이렇게 검색하시면 됩니다. DAUM, NAVER, NATE도 이런식으로 검색하시면 어느정도 결과를 찾을 수 있습니다.


특히 트위터 검색은 DAUM이 잘되더군요. 그의 아이디를 검색창에 넣고 트위터 검색을 돌리시면 그의 계정은 삭제됐지만 누군가가 그의 트윗을 인용하여 알티한 트윗(구알티)들을 무수히 찾을수 있습니다.


그의 아이디만 넣고 검색했을 때 어떤 결과가 나오는지 링크를 걸어두겠습니다.


내용이 걸쭉합니다.


Daum 트위터 검색에다 'khw****' 입력후 검색했을 때 (클릭)


트위터의 경우 삭제된 내용이라도 빅데이터 업체를 통해 얼마든지 복구가 가능합니다.


지난 대선 때 여론조작을 했던 국정원의 트윗들도 모두 복구가 된것 처럼 말이지요.



그나저나...


보다시피 제가 하루동안 찾아낸 계정의 숫자만 해도 이정도입니다. 


저에게 검찰처럼 수사권이 있는 것도 아니고, 첨단 디지털 수사 장비가 있는 것도 아닙니다.


그저 상상력과 구글링만으로 찾아낸 게 이정도입니다.


즉, 얼마나 더 많은 계정을 운영하고 있는지는 저도 알수 없습니다. 그리고 어쩌면 이미 대부분의 트윗을 삭제한 상태인지도 모릅니다.



그렇다면 그는 왜 다수의 트윗계정을 운영했을까요?


물론 특정 트윗을 무한정 리트윗하는데 쓰일 수도 있습니다.


지난 대선 때 국정원이 트윗 봇(bot) 등을 동원하여 여론을 조작한 것과 마찬가지로 말이지요.


그런데 사실 다수의 계정으로 할수 있는 가장 무서운 일은 따로 있습니다.


그것은 바로 "계정폭파(계폭)" 입니다.


트위터의 경우 다수의 유저들로부터 일시에 '스팸 신고(Block)'를 받게 되면 계정이 정지됩니다.


팔로워의 숫자가 많다면 다수의 스팸신고를 받더라도 버틸수 있지만, 팔로워의 수가 적거나 처음 트위터를 접하는 사람들이 그런 공격을 받으면 감당할 수 없게 됩니다.


실제로 트위터상에는 어느날 갑자기 특별한 이유없이 계정이 폭파됐다는 분들이 굉장히 많습니다.


이는 명백한 개인의 자산과 권리에 대한 침해이자 폭력과도 같은 행위입니다.


물론 김호월씨가 자신의 트윗 계정으로 그런 일을 했다고 단정지어 말하는 것은 결코 아닙니다.


다만 그의 것으로 추측되는 계정들 중 정지를 먹은 계정들은 트위터 회사의 운영 규칙(twitter rule)을 어겼다는 뜻입니다.


즉, 타인에 대한 의도적인 스팸 공격을 트위터 엔진이 자동으로 찾아내어 정지시켰을 가능성도 있다는 것이지요.


그리고 더 큰 문제는 이러한 행위가 지난 대선 때 집중적으로 이루어졌을 가능성도 있다는 것입니다.


https://www.facebook.com/permalink.php?story_fbid=3972383188608&id=1251367018


그는 박근혜와 문용린을 도왔다고 자신의 입으로 말하고 있습니다.


그는 과연 어떤 도움을 줬던 것일까요?


혹시 그들을 위해 댓글 알바를 했거나, 그러한 일을 하는데 힘을 보탰던 것은 아닐까요?


김호월 교수의 전공은 '광고 홍보', '마케팅' 분야입니다.


그의 전공을 살리기엔 더없이 최적의 조건이 아닌가 생각을 해봅니다.



꼬리에 꼬리를 물면서 이어지고 있습니다. 그런데 과연 이게 끝일까요?


참고로 국정원은 지난 대선 때 트위터 뿐만 아니라 DAUM, NAVER, NATE 등 대형 포털에도 여론조작을 벌였습니다.


또한 '오늘의 유머', '엠엘비 파크', '뽐뿌', '보배드림', 'SLR 클럽', '디시인사이드', '일베', '82cook' 등과 같은 각종 커뮤니티에도 여론조작을 벌였습니다.


김호월씨도 혹시 트위터 외에 다른 곳에도 댓글이나 게시글을 올리지는 않았는지 의심하지 않을 수 없습니다.


관련글 - 꼬리에 꼬리를 무는 국정원의 흔적을 공개합니다


제가 김호월 교수의 트윗을 처음 발견했을 때는 그저 '개인적 일탈'이려니 하고 생각했습니다.


그런데 점점 파고들어 갈수록 뭔가 보이지 않는 힘과 조직적인 개입이 있는 것 같다는 의심을 떨칠수가 없습니다.


1차 공개때도 말씀드렸지만 이 글을 보고 계시는 기자분들께서는 제 글의 내용을 바탕으로 심층적인 취재를 해주실 것을 다시 한번 간곡히 부탁드립니다.


그리고 네티즌 여러분께서는 이 글을 널리 알려주시고, 오늘 제가 말씀드린 내용과 관련해서 한번쯤은 이런저런 검색을 해보시길 부탁드립니다.


꼭 진실이 밝혀졌으면 좋겠습니다.


p.s

김호월씨의 트위터가 비공개로 바뀌는 바람에 그의 트위터를 보지 못한 분들이 계시더군요. "오늘의 유머" 사이트의 한 유저분께서 PDF 파일로 저장해주신 내용을 Drop Box를 통해 재공유 하였습니다. 용량이 워낙 크다 보니 다운받는데 좀 오래 걸리더군요.


김호월 트위터 PDF 다운로드 (클릭)


<긴급 내용 추가>

세월호 유족들을 비하했던 김호월씨의 숨겨진 트위터 계정 '14개'를 추가로 공개한 이후에 '8개'의 트위터 계정을 추가로 발견했습니다.


이로써 현재까지 찾아낸 그의 계정은 '22개'로 늘어났습니다.


정말이지 어디가 끝인지 저도 잘 모르겠습니다.

게다가 김호월의 행적과 관련한 중요한 제보들이 계속 들어오고 있습니다.


이번 사건 정말 심상치 않은 것 같습니다.


향후 추가되는 내용 정리해서 올리겠습니다.